갤러리

Gallery

Home 서양화 > Q&A(Question and Art) 2016 풍경작품(風景作品)

서양화

Q&A(Question and Art) 2016 풍경작품(風景作品)

가격/적립금 실시간계산을 위해서는 이 코드가 필요합니다.
500,000

안녕하세요. 작품을 통해 아직도 궁금하고 재밌는 것이 너무나 많은 것을 공유하고 싶은, 작업과 작가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고된 ..

  • 최준원
즉시구매 명작추천 4 장바구니 담기

    /        /    

셀 수 없는 많은 그림이 하루에도 수 없이 그려진다.

자연을 너무나도 사실같이 그려낸, 인물을 너무나도 사실같이 그려낸, 정물을 너무나도 사실같이 그려낸. 그리고 이들은 작품으로써 전시된다.

대부분의 작품들이 현실에 대한 '재현'이었을 고전미술 당시, 카메라의 발명은 미술계에 커다란 혼란을 주었다. 사물이 보이는 현상 그대로를 담아내는 사진이 발명되었는데 미술은 과연 온전할 수 있을까?

이러한 과학과 기술발달의 산물은 안주하던 사람들을 생각하게 만들었고 다행히도 이러한 문제는 상징성과 사람만이 낼 수 있는 표현으로 해결되었다. 그런데 과학과 기술이 더욱 발달 된 지금, 대두되었던 문제의 해결점은 다시금 흔들리고 있다. 카메라 이후 컴퓨터, 테블릿 여러 가지 앱 등 수많은 기술들은 이제 사람이 그려낸, 사람만이 낼 수 있다고 생각해왔던 표현까지 모방하고 있다. 여기에 상징성까지 더 한다면 사람이 그려낸 풍경화, 인물화, 정물화와 컴퓨터로 그려낸 그림 사이에서 또 다시 차이점을 찾아 낼 수 있을까?

내가 걸어놓은 작품은 사진, 직접그린 그림, 그리고 마지막에 걸린 작품은 단순히 사진을 찍고 기술적으로 그림처럼 보이도록 바꾸어낸 작품들이다. 이것들은 모두 '예술'이 될 수 있을까? 세 작품모두 '예술' 이라고 한다면 어떠한 이유때문인가? '예술'이 아니라고 한다면 어떠한 이유 때문이고 현 상황을 어떻게 초월해야하는가?

나는 내 머릿속에 든 질문의 명제에 대한 답을 확실하게 답을 내리지 않았다. 그리고 답을 내리지 못했다. 낭만주의, 인상주의, 야수파의 등장과 같은 미술계의 흐름이 격변하였을 때에는 지금 현 미술의 한계를 초월하는 ‘무언가’가 등장하였을 때라고 나는 판단하였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 미술의 한계를 초월할 수 있는 ‘무언가’에 대한 해답을 아직 나는 그리고 우리는 찾지 못했기에, 위에 언급한 질문에 대답과 정의에 대해 아직 대답을 할 수 없다.

현상을 재현하는 것을 넘어 '개념'만 있으면 작품이 되고 예술이 되고 표현과 오브제사용에 한계가 없는 현 시점, 답을 낼 수 없는 질문을 던지고 질문에 관한 내용만을 작품으로 표현함으로써 그림을 그리는 사람과 더불어 관람하는 관객이 그림에 관한 의미와 개념을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        /    
상품 안내페이지에 공통적으로 포함시킬 메세지를 등록합니다. 이 메세지는 기본적으로 반품/교환/환불관련 안내에 출력됩니다. 매장 테마에 따라서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최준원[최한량]

Art works: 1

Follow 0

Artreset Chart: 254 Rank

작가인기도:

최준원님의 다른 작품



Introduce

안녕하세요. 작품을 통해 아직도 궁금하고 재밌는 것이 너무나 많은 것을 공유하고 싶은, 작업과 작가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고된 길이라는 것을 알지만 그만큼 행복하다는 말을 믿고 업으로 살아가려하는 풋내기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