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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리셋 이주의 작가 '정윤교'


 



1. 간단하게 자신을 소개 해주세요.

안녕하세요금속공예 하는 정윤교 입니다!

 

2. 작가 생활 하신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금속공예를 시작한지는 11년 됐고대학원 졸업한 이후 작가로 활동한지는 1년 정도 지났습니다.

 

3. 작가가 되겠다는 생각은 언제 하셨나요?

처음 그림을 시작할 때 취업을 해야지라는 생각은 조금도 없었고단지 그림과 만드는 일이 좋아서 시작하게 되었다가 지금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4. 주로 어떠한 작품을 만드시나요?

장신구기물오브제 등 제한을 두지 않으며새로운 아이디어와 조형을 찾았을 때 공예의 본질인 쓰임에 유념하여 작품 제작을 합니다.

 

5. 작품을 만들어내는데 작업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작품마다 다르지만 적게는 3~4일 길게는 1달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작품에 대한 영감은 주로 어떻게 얻으세요?

자연에서 모티브를 얻으며 늘 우리 주위에 머물러 있는 좋은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7. 작가님의 작품을 보면 식물로부터 많은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고 느껴집니다그 이유는?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자연에서 모티브를 얻고 이를 재해석하여 저만의 생각과 제작기법으로 제작에 임합니다.

식물이 느껴졌다면 의도를 잘 들어냈다고 봐도 될까요감사합니다!


8. 작가님의 작품을 구상하기서부터 완성까지의 과정을 알 수 있을까요?

작품을 구상하고 진행할 때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디자인부터 완벽한 드로잉에서 출발하여 그대로 결과물이 나오는 경우와새로운 조형연구를 하다 어떠한 형상이 나오면

그 형태를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입니다상황에 맞게 진행하며 결국 중요한건 쓰임을 동반한 표현과 심미성이라고 생각합니다.

 

9. 작가님의 작품인 '피어나와 '보호를 제작하게 된 계기와 과정이 알 수 있을까요?

기법이야기를 먼저 하자면 저는 금속 기법 중 폴드포밍(Fold-forming)기법을 연구하며 이를 이용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폴드포밍 기법은 자연적 특성에 의해 전해지는 금속공예에 있어서 개념적이고물리적이며직관적인 접근 방식으로

금속에 내재된 특성을 사용하여 자연의 형태를 빠르게 구조화 시키는 새로운 접근의 금속 기법입니다.

이를 이용한 샘플 제작과 연구 중하나의 넝쿨이 타고 올라가는 영감을 받아 피어나를 제작하게 되었고,

보호는 폴드포밍 조각이 나무의 떨어져 나가는 수피로 느껴졌고수형을 판금작업하여 나무를 감싸고 있는 수형과 수피의 개념으로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10. 추구하는 작품세계가치관이 있다면?

내 세대가 아닌 그 다음 세대까지 두고두고 보기 편안한일시적 자극을 주는 예술이 아닌

고려청자와 같은 작업을 하고 싶습니다또한 공예의 본성은 타인의 행복에서 온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사람을 배려하여 쓰기 편한 물건을 만드는 것입니다.

 

11. 자신의 작품에 대하여 장점과 단점을 말한다면?

장점은 새로운 조형적 시도로 저만의 생각을 담아 표현하기에 대중들에게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

단점은 조립이 아닌 생성의 관점에서 좀 더 생각하고 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12. 작품을 창작하면서 가장 힘들 때는 언제인가요?

국적의 요소를 배제하지 않으려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을 때가 많고공예의 본질인 쓰임을

항상 염두하기 때문에 작업진행시까지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13. 작품 창작시 대중의 관점에서 고려하는 사항이 있다면?

12번 질문과 같은 대답일 수 있지만 사용시 편리함과 심미성을 동시에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14. 작가로서 활동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적이 있다면?

모든 작가들이 하는 고민이겠지만 금전적으로 힘든 건 사실입니다.

작업하면서의 고뇌와 고통은 저를 한 단계 발전시키는 행복한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15. 작가로서 활동하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 있다면?

작업실을 가는 그리고 작업하는 모든 순간이 천국이고 행복합니다.

 

16. 자신의 작품을 보다 잘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모든 예술품이 그렇겠지만 향유하는 즐거움을 느낄 때 진정한 의미가 더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제 작품이 아니더라도 공예품을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서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17. 지금까지 만든 작품 중에 가장 아끼는 작품은 어떤 건가요이유는?

모두 심혈을 기울인 작품이기에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없습니다.


18. 자신의 작품을 보는 대중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사람이 느끼는 감성취향이 모두 다르듯누군가에겐 별거 아닌 것이 나에게는 크게 와 닿을 수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있는 그대로 느끼고 받아들여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19. 작가 생활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알려주세요.

물건을 팔러 열심히 준비하고 프리마켓에 나갔는데 진짜 은이냐면서 깨물어 보는 분이 계시더군요.... 충격이 컸습니다.


20. 향후 특별히 계획하고 있는 작품은 어떤 건가요?

금속공예에 있어서 폴드포밍 조형연구 뿐만 아니라 표현하고 싶은 형상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고자 합니다.

 

21. 존경하는 작가는 누구인가요이유는?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패션디자이너이며 창조적이고 실험적인 디자인으로 강렬하고때로는 경외감과 경이감,

공포 등을 억압되지 않은 채로 표현해 내고 현실과 상상을 오가는 작품의 모습에서

존경합니다.

 

22. 좋아하는 (작가님의 분야의 작품아니어도 상관없음 )작품은 어떤 건가요이유는?

이정미 – 산 과 강

어떠한 생각을 하지 않아도 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23. 작가로서 바라는 소망이 있다면?

3~40 년 뒤에도 손 놓지 않고 일을 하는 것.


24. 작가로서 산다는 느낌은 어떤가요?

아직 힘든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고 있다는 것에 만족합니다.

 

25. 먼 훗날 대중들에게 어떠한 작가로 기억되고 싶으세요?

좋은 물건을 만들던 사람

 

26. 아트리셋 이주의 작가가 되신 소감은?

이렇게 선정해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ㅎㅎ

 

27. 아트리셋 갤러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예술 활동을 누구나 도전하고 접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작가들에게는 기회의 장이 되고

대중들에게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예술 공간 이라고 생각합니다.



작가 갤러리 : http://www.artreset.com/blog/sns1484032240415442



















정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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